사람이 타고난 팔자로 질병을 판단할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의문을 갖는 문제다.

사주 명리학이라는 것이 사람의 태어난 생년월일 일시로 그사람의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학문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 질병 역시 그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우리는 명리학이라는 세상에서 유익한 학문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시작하는 학자들이다. 명리학을 질병과 연관하여 예측하고 응용하여 임상적 갖치를 간접적으로 느껴본 학자들이다.

자연에도 운기와 변화가 있듯이 사람도 타고난 운명이 있으며 자연도 그 질서에 법칙에 맞게 순응하고 존재하듯이 사람도 타고난 욕심을 버리고 순응하며 살아야 한다.

동양의학에서 음양오행 이론은 본래는 자연계의 현상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자연 현상을 인체와 결부시켜 오장육부와 신체등의 변황에 응용하여 양의약 장상이론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장상이론이란 臟(장)이란 장부을 말하고 象(상)이란 인체장부의 정상기능과 병리변화가 발생할때 외부에 반영되는 증상이다.

질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동양의학 이론중 질병을 치료하는 동양의학 성전이 황제내경소문과 음양응상대론 의하면 하늘에는 사시오행이 있는데, 이것이 생. 장. 화. 수. 장. 으로 풍. 한,조.서 (風 寒 燥 署)를 만들어 계절의 변화를 만들고 사람의 오장에 있어서는 오길로 화(化) 나아가 희.노.우.사.비.공.경.의 칠정(七情)으로나타난다고 한다.

오행을 중심으로 계절의 변화 그리고 오기의 발전 관정ㅁㅣㅈ 오미(五味)등과 결부시켜 인체와 자연을 하나의 우주의 통일체로 보고 인간을 소우주로 보아 질병을 판단하고 치료하는데 음양 오행이론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것을 이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십천간과 지지 오행인 목. 화. 토. 금. 수. 대표하는 동시에 소우주인 인체를 대표하는 것으로 우리 신체의 질병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띠별 오장육부의 질병*

子 쥐띠

1996년생: 고혈압 심장. 시력. 등을 조심하고 신기가 약해 조루. 방광. 자궁질환. 어깨. 방광,전립선 1984년생: 겨울 내무상 추위를 타고 중풍. 냉증. 간담. 질병조심 여자의 경우 자연유산조심. 산후풍 방광, 요도, 귀. 1972년생: 건강체로 동상. 혈압. 중풍 조심.신장 방광이 약하고 당뇨.자궁질환.간담.위장등 살펴보야한다. 1948년생: 비위와 요통에 병이 오는 경우가 많다 방광. 신장. 위장질환. 비뇨기계통이 약하고 여자는 요통.자궁질 환등이 있다.

丑 소띠

1997년생: 심장질환이 약하고 대장도 약하다. 여지의 경우 생리통.빈혈.등을 앓을 수 있고.신경쇠약으로 음독조심 놀라기 쉽다. 1985년생: 간. 중풍. 냉증조심. 특히 위가 약하고 위궤양으로 고생할수있다.화상 조심. 신경통으로 고생할수 있다. 손가락,목덜미. 좌측다리가 약하다. 1973년생:풍숩에 혈압,위장병등이 예상되고. 만병의 근원 냉증조심.여성은 불입증 당뇨 조심등을 겪을 수 있다. 1961년생: 비위. 폐 계통의 질환을 조심해야 하며 화상 흉터에 냉증이 염려된다. 담석, 신경통. 간질환 우울증. 뇌일혈. 간혹 약물중독 조심해야 한다. 특히 가스화재 조심해야 한다. 1949년생: 위장 심장. 디스크. 혈액질환. 주의하고, 여성은 자궁이 약하다. 냉증 풍숩장질환.비위 요통으로 고생할수있다.무엇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寅 호랑이띠

1986년생: 고혈압 장계통 (치질 변비)기관지. 시력. 질병 조심하고 신경통등 무리한 일을 피하고 신경과민. 정신이상을 조심하라.몸에 화상의 흉터가 있다. 어깨. 등이 약하다 1974년생: 건강하다 위장과다에 신경성위장병. 기관지가 약하다 교통사고 조심해라.신경통.시력.간담.위장병,피부병.고혈약등 조심해라. 1962년생; 폐가 약하고 신장, 방광. 간장.중풍. 약물중독. 등을 조심해라.고혈압.당뇨.갑상선질환.여성은 자궁질환.교통사고.신경통.중풍.약물중동.희귀한 혈증조심해라 1950년생: 대장이나 맹장염수술도 받을수있다.치질이나 디스크.치과질환.주위할 필요가 있다. 몸을 늘 따듯하게 해야 한다.

卯 토끼띠

1987년생: 심장이 약하고 시력이 약하다. 저혈압 심장. 당뇨병. 등의 질병을 조심해야 한다. 간에 병이 생길 수 있으니 음주는 삼가해야 한다.튿히 밤에 태어나면 성병조심. 1975년생: 대개 건강체로 편도선이 약하다. 식도 ,호흡기질환에 걸리기 쉽다. 손이 저리고 시린 현상.가려음증. 몸을 보온하라. 1963년생: 수액에 위장 조심. 신장. 방광.당뇨. 편두통. 간을 일정하게 체크하라. 여성은 신경쓰면 생리통. 몸은 보온하라 1951년생: 신묘일주는. 기관지. 폐병에 주의하고, 간경화. 간암. 등으로 고생할수 있다.신경계통.척주질환.방광.하체불구.수족상초등을 조심해야 한다. 1939년생: 비위가 약하고 시시복통이 인다. 간이 헉약하여 위장병에 병이든다.소화능력이 약하다 소식해야 한다. 인내심과 지구력이 약하다.몸을 다뜻하게 하라.

辰 용띠

1988년생:혈압.습진.풍질.신경계등 질환. 조심해야 한다. 1976년생: 습진, 풍질 위산과다.신경통등을 격기 쉽다. 간. 담. 편도선. 식도, 호흡기질환. 손이 저리는 증상. 가려움증. 몸을 보온하라. 1964년생:피부.관절.등 질병을 조심하라.중풍을 조심해야 하고,가슴이 결리고 뻐근한 증상등 피부병조심해야 한다. 1952년생:중년이후 신장. 방광. 저립선.위장.간담질환.조심하고 특히 중풍질환 조심해야 한다. 비뇨기계통질환으로 고생할 염려가 있다. 1940년생:풍습조심해야 한다.중풍 염려가 있다.폐나 대장에 병이 불치병의 소지가 있다.

巳 뱀띠

1989년생:심장병 .위장병.등을 얻기 쉽고. 혈압이 염려된다.당뇨.중풍등의 성인병노출이다교통사고 조심해라. 1977년생 수분이 부족하니 변비와 치질 조심해라.심장병. 감기도 잘 걸리고. 호흡기. 두통. 신경통. 등을 격기도 한다. 1965년생: 간. 비장이 약하고. 두통. 심하면 신경쇠약을 겪게되다.치아가 약하고. 기관지 질환이약하다. 인후병을 조심해야 한다. 1953년생:신장.방광.폐.기관지.뇌출혈.비뇨기.야노증.정신질환이나.신경과민으로인한육체적인 장애를 불러 올 수 있다. 1941년생: 치질.폐.기관지.맹장.빈혈,문제를 가져 올수있다.노년 해소로 고생할 수 있다.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午 말띠

1990년생: 폐질환에유의하고,대장염,피부병.변비에 시달릴 소지가 있다.여성은 생리통을 고생할수있다.세상사 비관하는 염세주의를 보이기도 한다. 1978년생: 편식하는 경우가있다.비뇨기 피부병.변비.위장.늑막.고혈압.딩뇨.중풍등을 조심해라. 겉은 따 뜻하지만 속은 냉하다.고생하는 유행이다.담배를 피우지말아라.폐암을 조심해야 되기 때문이다. 1966년생: 대개 건강체질이다.폐질이나 비뇨기과. 소장 당뇨.고혈압.신경통.심장마비. 뇌일혈. 화재나 화상을 조심하라. 19954년생: 간장. 비위계통. 술을 너무 좋아하지마라.신경쇠약.심장병.두통.고혈압.해소.천식.고생할수있다.화재를 조심하라. 1942년생: 신장 방광. 장애를 격고. 심장병을 조심하고. 여성은 요실금.치질등으로 불편을 당할 수 있다.

未 양띠

1991년생: 폐질환. 기관지. 위장병, 질병을 조심하고. 너무 조열해지면 안된다.치질, 귓병 등으로 시달릴수 있다. 1979년생: 건강하면서 간담이 약하다,비뇨기계통.위장병.편두통.관절염.간경화증.당뇨.혈액질환. 입이 잘마른다.침이 부족하다. 1967년생: 혈압에 중요하고. 심장 소화기질환.위장병.비만증.건망증.등을 앓기쉽다.여성의 경우 빈혈로 고생할 수 있다. 명치가 자주 아프다.희귀벼을 앓는수가 있다. 1955년생:신장.방광.폐.기관지.뇌출혈.당뇨.비뇨기.야농증.질환을 겪기 쉽다. 정신질환이나 신경과민으로 인한 육체적인 장애를 불러올수있다. 1943년생: 신장 방광. 당뇨. 자궁. 질병에 조심해야 한다. 명치가 자주 아프고 약하니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소화기계통이나 수술수를 격을수 있다

申 원숭이띠

1992년생 신장 .방광. 심장병. 당뇨.성병. 등을 주의해라 .과음을 자제하고 폐나 대장에 탈이나기쉽다. 1980년생: 간. 비장이 약하고 냉습에 조심해라.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야한다. 기관지염이나 .대장염.위염.시력감퇴. 편도선. 중풍. 등에 유의해야 한다. 1968년생: 신경과민. 위장질환. 고혈압. 등의 질환을 겪기 쉽고 요통,풍질.결석으로 고생활수있다. 유산소운동을 해라 활력을 재고함이 최선이다. 1956년생 폐. 소장 대장.관절등 질병 조심해야 하며, 심장이 약하고 불면증에 시달릴수있다 시력 또한 약해질수있다. 1944년생;간.담.신경계.두통.두발.등의질병을 조심해라. 사지에 이상이 있거나 관절로 고생할수있다.

酉 닭띠

1993년생: 심장과 신장 그에 방광,중풍,당뇨.비뇨계통 조심하라. 시력이 약할수있다.치아가 부실해지기 쉬우며 잘 놀랄 수도 있다. 1981년생:비염.호흡기.폐질환,혈압,순환기.대장.비장.치아부실.폐에병이오기쉬우니,늘 관리해야 한다. 1969년생;소장.간.폐계통 질환을조심해야 ,치아가 약하고. 골절 조심해야 한다.입에 침이 마른다. 1957년생:심장과간장 허약하고 눈이 약하고 하혈.토혈.치질등이 있다.인후병.폐.코.난소. 1945년생:금목상전으로 두통이 있고,간,간질환.고생을 한다.담석증으로 수술할수있다.여성은 자궁병, 신경통. 관절염을 조심해라.

戌 개띠

1994년생간.담.시력.투퉁,위장에 병이온다,철쇄개금은 활인을 해야 한다.목이탄형으로 인후병이다. 1982년생:신장.방광.당뇨.요도염.골절상.디스크.좌골신경통.뇌일혈,결석.혈압계통 조심해라. 1970년생:대장.폐.천식.순환기계통의질환을 조심해라. 중년이후에는 혈압과 당뇨를 조심해라. 1958년생: 골절을 조심하고,위장병.위장병.신경마비.대장염.천식.고혈압.간염.질병에 걸리기 쉽다. 1946년생:심장.소장.혈액병.중ㅍㅡㅇ.등을 조심해야한다. 당뇨에 시력에 약하다.여성은 자궁질환 조심해야 한다.

亥 돼지띠

1995년생:간.담;편도선.당뇨.신장.계통의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여성은 냉증 생리불순을 겪기 쉽다. 1983년생: 건강하지만 시력이 약하고. 위장. 신장. 방광. 혈압. 인후염. 여성은 하혈조심등의 지궁병이나 동상 조심해야 한다. 1971년생: 폐. 관절. 두통. 신장, 방광. 등의 질병을 조심해야 한다. 기관지가 약해서 감기에 잘걸리고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린다.몸은 보온하는 게 최선이다 1959년생: 건강해 보이지만 비위가 약하고 시력과 심장이 약하다.원인은 위장에 있으니 위장병이다 위장병을 다스리는 게 우선이다.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신경장애를 겪기도 하다. 1947년생: 시력이 약하고, 요로방광, 저립선. 당뇨 질병에 노출될수있다.심장이 약하고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

사주천궁.운세비결원. (겸재) 정재갑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