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1년 명치절에 일본 국가 '기미가요' 피아노 연주

안익태, 나치에 협조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지도받아

사진=연합뉴스 TV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1906~1965)의 친일 행적과 관련한 새로운 문건이 발견됐다. 안익태의 행적을 두고 그동안 수차례 친일 논란이 있었지만, 그가 일본 명절인 명치절(11월 3일)에 기미가요를 연주했다는 내용을 담은 기록이 공개된 건 처음이다.

공개된 기록은 안익태의 후원자로 알려진 일본 외교관 에하라 고이치가 1952년 일본의 음악잡지 '레코드 예술'에 기고한 글 '안익태 군의 편모(片貌)'의 일부분이다. 에하라는 이 기고문을 통해 "1942년 나는 공무로 루마니아 부카레스트에 있었다. 명치절 아침 일본공사관 의식에 참석했다. 그곳에 기미가요 제창 때 피아노를 연주하는 흰 넥타이를 맨 청년이 있었다.…그가 당시 유럽 유학 중인 지휘자 겸 작곡가 안익태 군이라는 소개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자료를 발굴한 이해영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교수는 "안익태와 그의 후원자로 알려진 에하라와의 인연이 이때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며 "국제적으로 혼란스럽던 시기 안익태의 행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다만, 기록 중 1942년이라는 연도는 에하라의 착오로, 전체적인 맥락으로 볼 때 안익태의 연주는 1941년 명치절(11월 3일)에 이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는 에하라가 같은 글에서 "독일·소련전쟁이 시작되던 해부터 그와 함께 살았다"고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독소전쟁은 1941년 시작됐으며, 1942년은 안익태가 이미 베를린의 에하라 집에서 함께 기거했던 시기다.

'안익태 군의 편모'에는 안익태가 기미가요를 연주한 날 오후, 또 다른 연주회에서 일본의 궁중음악인 '에텐라쿠(越天樂)'를 지휘했다는 내용도 기록돼 있다. 이와 관련해 에하라는 "조선에서 태어난 안 군이 월천악을 교향곡화한 것에 대해 약간의 기이한 감이 없지 않았지만,…나도 모르게 '흠…' 하며 수긍할 수밖에 없었다"고 적었다.

기고문에 따르면 안익태는 당시 독일 근대음악의 거장이자 나치 정권에 협조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지도를 받기도 했다. 에하라는 "범접하기 어려운 노대가의 환심을 산 그의 수완에 우리도 놀랐다.…안 군의 연주회장에도 슈트라우스 자신이 직접 참석해 곡의 영광된 출발을 기뻐해 줬다"고 기재했다. 이와 관련, 이 교수는 "안익태 본인의 남다른 수완으로 슈트라우스와 관계를 맺었음을 에하라가 증언하고 있다"며 "슈트라우스가 나치 정권에 협력해 선전음악을 보급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익태가 나치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었을 수 있다. 당시 안익태는 제국음악원 회원증도 받았는데, 이는 나치의 철저한 사상 검증을 거쳐야 가능한 일"이라고 추정했다.

에하라는 도쿄제국대 법대를 졸업하고 베를린 주재 만주국 공사관 참사관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그는 안익태가 만주국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작곡한 '오케스트라와 혼성합창을 위한 교향적 환상곡 '만주국''의 작사가이기도 하다. 이 곡 4악장은 만주국의 건국 이념인 오족협화(五族協和, 일본인과 중국 한족·조선인·만주족·몽골족의 협동과 화합)를 찬양하고 있다. 안익태는 이 곡을 1942년 9월 베를린에서 지휘했고, 이는 그의 친일 행적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특히 이 곡은 애국가의 모태인 '한국 환상곡'에 등장하는 선율과 유사해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