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8가구 규모 3월 분양…비규제지역 이점에 스마트홈 통해 주거편의성 높여

더샵 거제디클리브 조감도.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편집자주] 건설사들이 분양 성수기인 봄을 맞아 잇달아 분양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거주 공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신축 아파트들의 생활 편의성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화 평면설계를 적용해 삶의 질을 높이거나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최첨단 기술을 가구 내에 적용하는 것이 그 예다. 이에 데일리한국은 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단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일리한국 김현진 기자] 포스코건설은 거제에서 ‘더샵 거제디클리브’을 3월 분양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더샵 거제디클리브는 경남 거제시 상동동 765번지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3층~지상 25층 13개동 전용면적 74~98㎡ 1288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타입 별로는 △74㎡ 263세대 △84㎡ 955세대 △98㎡ 70세대로 구성된다. 입주는 2023년 10월 예정이다.

단지 명인 디클리브가 ‘디퍼런트 클래스 위 리브 인(Different Class we live in)’의 핵심 단어 앞글자를 따와 ‘차원이 다른 주거공간에 살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비규제지역 이점을 살려 다양한 특화설계를 적용할 방침이다.

◇다양한 혁신평면…단지 앞 초교 신설 예정

거제는 최근 강화되는 부동산 정책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비규제지역이다. 분양권 전매제한과 재당첨 제한이 없다.

1순위 청약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경남 전역은 물론 부산, 울산 거주자도 청약할 수 있다.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 주택형별 예치금만 충족되면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주택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교통호재로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사업이 있다. 서울~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는 2028년까지 5조원 규모를 투자하는 사업이다. 서울과 거제를 2시간 후반대로 왕래가 가능할 전망이다.

더샵 거제디클리브는 모든 세대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조망권과 쾌적성을 높였다. 또 3·4·5베이(Bay), 2·3면 개방형 등 다양한 혁신 평면으로 설계해 수요자 선택의 폭을 높였다.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지상은 차량통행이 없는 단지로 설계했다.

단지에는 입주민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골프연습장과 피트니스센터, 필라테스룸, 냉온탕, 사우나 등 여가시설과 도서관, 1인 노트북존, 라운지카페, 파티룸 등 다양하게 구성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상동동은 거제의 가장 큰 산업체인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과의 접근성이 양호하다. 두 산업단지 모두 차로 10분대 전후로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앞에 있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해 오른쪽 양정터널을 지나면 대우조선해양으로 왼쪽의 상동~신현간도로를 이용하면 삼성중공업으로 연결된다.

단지 바로 옆에는 상동1초(가칭)이 신설될 계획이다. 고현중, 상문고 등과도 인접해 있다. 행정시설인 거제시청을 비롯해 생활편의시설인 하나로마트, 고현시장, 대형병원, CGV, 고현버스터미널, 홈플러스 등이 단지 반경 4km 내에 있다.

더샵 거제디클리브 광역위치도. 사진=포스코건설 제공
◇안면인식 로비폰 등 눈길

포스코건설은 더샵 거제디클리브에 리뉴얼한 더샵 브랜드의 가치를 담아 다채로운 특화설계로 입주민의 주거공간에 대한 만족도와 쾌적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의 편의성을 위한 ‘안면인식 로비폰’은 안면인식 원패스 시스템으로 별도의 모션 없이 공동현관을 통과함과 동시에 엘리베이터도 자동 호출하며 목적 층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포스코ICT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딥러닝 기반의 AI 안면인식 모델을 적용했다.

안면인식 성공률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공인 인증 테스트에서 99.9% 정확도를 달성해 마스크를 쓰고 있어도 AI가 인지한다. 별도의 기기 없이 개인 스마트폰, 노트북·PC 웹캡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으로 간편하게 등록 및 사용이 가능하다.

‘엘리베이터 UV-C살균조명’도 적용한다. 이 시스템은 탑승객이 엘리베이터에서 내린 후 대기모드에서 살균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며 이를 통해 바이러스를 99% 차단할 수 있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수치 확인이 가능한 ‘공기측정 LED신호등’이 단지 곳곳에 설치된다. 쿨미스트 산책로, 더샵필드, 미러가든, 산수정원 등도 조성된다.

더샵 거제디클리브는 포스코건설의 ‘아이큐텍(AiQ TECH)’이라는 주택분야 스마트기술도 접목된다.

더샵의 홈제어 시스템은 아이큐홈(AiQ Home)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조명, 난방, 가스, 환기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과 월패드를 통해 승강기를 미리 호출할 수 있으며 외출 시 일괄 소등도 가능하다.

입차 시 입주민 차량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해 월패드로 실시간 전송하며 주차 유도등을 통해 주차가 가능한 공간도 알려준다. 등록된 입주민 차량의 주차위치는 월패드 및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더샵 거제디클리브의 견본주택은 상동동 201-1번지 인근에 마련되며 이달 중 오픈 예정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거제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단지인 만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단지로 만들 것”이라며 “다양한 혁신평면을 비롯해 커뮤니티 시설, 특화설계를 적용한 단지인 만큼 분양도 잘 마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