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기획 > 특집
  • [차별화된 성장전략] 바디프렌드, 과학·의학적 검증까지 거친 안마의자로 소비자 신뢰↑
  • 기자김진수 기자 kim89@hankooki.com 승인시간승인 2020.05.28 18:49
[편집자주] 기업들은 성장을 추구한다. 특히 각 기업의 경쟁력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혁신적인 성장전략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공적인 기업들의 확장전략은 핵심사업의 잠재력과 사업모델, 그 영역을 어떻게 확장해가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들은 양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나가고자 한다. 올해 코로나발 경제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려는 국내 주요 기업들의 성장엔진에 대해 알아봤다.

  •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바디프랜드가 5월에 역대급 판매, 렌탈 기록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바디프랜드는 기존 전문 배송인력을 최대 가동함은 물론 사무직원과 임원까지 총 출동해 배송 및 설치에 나서는 중이다. 이 추세라면 안마의자 사상 최대 기록인 월 2만대 판매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디프랜드는 이번 판매 및 렌탈 건수 증가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보상 소비 현상 및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효과,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가정의 달 선물 수요가 겹쳐 주문이 폭주한 것으로 분석했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업계 유일하게 메디컬R&D센터를 통해 안마의자를 연구개발하고 다양한 임상으로 마사지의 의학적 효과와 효능을 입증해 가고 있는 것이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를 찾은 주된 이유일 것"이라고 말했다.

◇ 연구개발 528억원 투자...구체적 성과로 확인

바디프랜드는 지난 5년간 안마의자 연구개발(R&D)에 528억원을 투자했다.

특히 지난 2년간은 따라올 수 없는 수준의 역량을 보유한다는 '오감초격차' 경영 전략 하에 안마의자 이용 효과를 중심으로 한 각종 임상시험을 비롯해 메디컬 신기술, IoT, 인공지능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했다.

연구개발의 결과는 헬스케어 업계 최고 수준의 지적재산권에서도 드러난다. 2020년 현재 특허, 상표권, 디자인 등 총 2413건을 출원했고 이 중 1354건이 등록됐다.

바디프랜드만의 독보적 기술인 ‘수면마사지 프로그램’, ‘브레인마사지’는 대학병원과 공동 임상시험으로 그 효과를 입증했다.

잠들기 전 30분간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의 ‘수면안마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면에 도달하는 시간인 수면 잠복기가 30.6분에서 23.3분으로 약 7분 짧아지며 얕은 잠(N1, N2 수면)은 줄고 깊은 잠으로 분류되는 N3 수면 시간이 2배 이상 늘어난다.

‘수면무호흡지수’는 9.05에서 6.99로 ‘호흡곤란각성지수’는 6.34에서 4.16으로 감소됐다. 안마의자 사용 시 더 빨리, 더 깊이 잠들고 수면의 질도 높아진다느 것이다. 임상 결과 연구논문은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지(Journal of sleep medicine)에 게재됐다.

아울러 브레인 마사지를 받으며 안마의자에서 쉴 경우 피로도가 크게 감소고 집중력이 더 오랫동안 지속돼 숫자와 글자 외우기 등 언어와 관련된 기억력이 좋아진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브레인 마사지를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안마의자’(특허 제10-1858927호), ‘브레인 마사지를 수행하는 안마의자’(특허 제10-1858928호)가 특허로 등록됐고 연구논문 ‘안마의자를 이용한 마사지와 바이노럴 비트(브레인 마사지)가 정신적인 피로와 인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의학 분야의 국제 SCI급 저널 'Complementary therapies in Clinical Practice'에 게재됐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를 꾸준히 사용할 시 허리불편감이 감소한다는 사실도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받았다.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의 허리 집중 프로그램을 꾸준히 사용했을 때 허리 불편감이 감소한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국제 SCI급 의학 저널 메디신(Medicine)을 통해 발표했다.

허리 집중 프로그램은 신체 중심인 허리 주변부를 지압과 주무름 위주로 집중 자극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마사지 프로그램이다. 허리 주변부 위주로 입체 안마볼이 지압해주고 좌우 에어백이 주물러주는 집중 안마 모드로 현대인의 피로한 허리를 위해 설계됐다

부정적 인지와 약한 불안감이 있는 일반인이 파라오SⅡ, 파라오Ⅱ에 적용된 '멘탈마사지'를 꾸준히 받았을 때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멘탈을 케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실험 결과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발표하기도 했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명마사지'와 '명상마사지' 기술은 지난 1월 'CES 2020'에서 공개했다.

  • 사진=바디프랜드 제공
이밖에도 안마의자로 조깅에 버금가는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박종훈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연구진의 '안마의자 칼로리 소모 연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체중이 60kg인 여성이 하루 30분씩 2차례 안마의자를 이용하면 약 103kcal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분이 좋을 정도로 14분 동안 조깅한 것과 비슷한 열량 소비 수치다.

최근에는 목 디스크와 협착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안마의자 기술을 최초로 특허 등록(특허 제10-1967974호, 특허 제10-2098526호)했다. 이 특허 기술은 이미 의료기기 인증을 받고 곧 출시될 ‘팬텀 메디컬’(수인20-4243호)에 적용된다.

바디프랜드는 앞으로도 매년 200억원 이상을 투자해 보다 공격적인 연구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에서 간편하게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하고 안마의자의 센서와 IoT를 통해 고객들의 지표를 빅데이터로 축적하며 AI 질병 예측 알고리즘으로 건강을 관리해주는 헬스케어 로봇 기업으로 매년 혁신을 거듭한다는 방침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강수명 10년 연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연구개발에 더욱 정진해 안마의자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고객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자소개 김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0/05/28 18:49:46 수정시간 : 2020/05/28 18:49:46
소비자가 주목한 금융 대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