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미래 응원부터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원까지

[편집자주]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펼치는 사회공헌은 단순 시혜적 차원을 넘어 좀 더 전략적 차원으로 이뤄지고 있다. 상생 사업 자체가 하나의 독자적 브랜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고객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게 진정한 의미의 사회공헌이라고 보고, 경영목표와 대등한 입장에서 추진하고 있다. 단순 생색내기나 포장용이 아닌 사회와 기업 모두에 이익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상생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왼쪽)가 지난 20일 ‘청년창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픈한 베이커리 카페 ‘빵그레’에서 음료를 제조하고 있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100년 기업을 향해 가고 있는 하이트진로가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비롯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 각 분야의 구성원들을 응원하는 활동들을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특히 청년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엔 창원지역 저소득 청년들의 자립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국남동발전, 창원지역자활센터와 함께 ‘청년창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베이커리 카페 ‘빵그레’를 정식 오픈했다.

하이트진로는 빵그레 공간을 10년간 무상 임대하고, 운영이 안정화되는 6개월간 관리비를 지원한다. 또 재료 구입과 빵 운반에 필요한 차량도 함께 제공한다.

하이트진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도 벌였다.

하이트진로는 대구·경북 지역의 사회복지시설, 자가격리자, 의료진, 취약계층 등에게 마스크 20만개, 손 세정제 6만개, 생수와 블랙보리 총 31만9000병을 포함, 예방과 피해 복구를 위한 현금 등 총 12억원을 지원했다.

‘착한 임대인 운동’에도 동참했다. 하이트진로가 소유해 소상공인에 임대 중인 서울, 부산, 강원, 전주 지역의 17개 사무실에 대해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임대료를 전액 면제해준다.

또 서울 지역 쪽방촌 거주민과 서울역 ‘따스한 채움터’의 노숙인 등 2000명에게 생수 1만8000병과 백설기 2500개를 순차적으로 제공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8년간 후원을 이어가고 있는 쪽방촌과 노숙인 급식소가 이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역사회가 위축되면서 봉사자의 부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긴급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이트진로는 장애인의 날 맞아 오산장애인복지관, 부평장애인복지관, 원광장애인복지관 등 사회복지사들에게 약 400여개의 럭키박스를 전달했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는 매년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사회복지기관의 저소득층 어린이, 독거, 장애 어르신들을 위해 카네이션, 운동화, 다과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

올해에는 총 18개 복지기관을 통해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이웃들에게 2000만원 상당 금액을 지역상품권으로 지원해 나눔을 실천하고 ‘착한 소비자 캠페인’에도 동참했다.

하이트진로는 2018년부터 소방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대국민 소방안전캠페인을 통해 국민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소방공무원들의 처우 개선에 힘쓰고 있다. 소방공문원의 노후 소방 장비 개선을 비롯해 ‘한국소방마이스터’ 고등학교에 기숙사 비품과 해외연수프로그램을 지원 중이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3월에는 전교생이 생활하는 기숙사에 필요한 매트리스 120개, 사물함 100개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손소독제 100개, 생수 2400병, 초콜릿 400개 등을 전달했다. 아울러 지난해 8월에는 소방관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이트진로 한방울 장학금'을 지원한바 있다.

또 세종시 다온숲 글램핑장에서 순직소방관들의 유가족들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 힐링캠프’를 진행했다. 힐링캠프는 국민을 위해 헌신한 순직 소방관들의 유가족을 격려, 이들과 소통하고, 유자녀들의 자부심을 강화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환경 문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18년부터 ‘아름다운 가게’와 연계해 ‘아름다운 숲 조성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아름다운 가게는 서울 도심의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폭염 등 도심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7년 서울시설공단과 협약을 맺고 연간 5000만원 규모의 아름다운 숲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하이트진로도 이에 동참해 지난해 4월 서울 영등포구 노들길에 2000그루의 나무를 심으며 도심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첫 삽을 떴다. 2024년까지 1만그루의 나무 심기를 목표로 삼았다.

하이트진로는 매월 깨끗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사 환경지킴이’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정기적인 봉사처를 발굴해 임직원들로 하여금 봉사정신을 고취시키고 주변을 돌아볼 수 있는 정 나눔 활동을 이어 가는 것이다. 이 봉사단은 발족 이후 4년간 1만9000여시간의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대표 종합주류기업으로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실천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100년 역사를 가진 주류기업으로서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