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멤버십·상품리뷰·여행플랫폼·모바일방송 등 서비스 제공

[편집자주] 온라인 유통이 국내 유통산업의 대세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패턴 변화와 모바일 쇼핑의 성장으로 온라인 채널은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업체들에게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위기다. 온라인채널을 운영하는 업체들도 모바일 환경을 개선하는 등 온라인 유통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온라인 판로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내 주요 유통업체들의 현주소에 대해 알아봤다.

신라면세점 서울점 전경. 사진=신라면세점 제공
[데일리한국 정은미 기자] 신라면세점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소비 흐름이 빨라지면서 온라인 쇼핑 사업을 강화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 수요에 맞춰 멤버십 서비스, 상품 리뷰, 여행 플랫폼, 모바일 생방송 서비스 등 온라인 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구매 실적에 따라 부여하는 멤버십 등급 외에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도입한 5가지 멤버십 서비스 '라라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라라클럽은 △자주 출국하고 면세점 이용률이 높은 고객을 위한 '탐나라 클럽' △연 1회 이하로 해외여행을 떠나며 이벤트 참여를 통해 할인 혜택을 꾸준히 쌓고 싶은 고객을 위한 '즐겨라 클럽' △화장품·향수를 주로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피어라 클럽' △18세~25세 고객을 위한 '꿈꿔라 클럽' △부부를 위한 '이어라 클럽' 등 5가지 클럽으로 구성돼 있다.

라라클럽 가입 고객은 상품 구매 시 본인이 소속된 클럽 등급과 구매 품목에 따라 결제 금액의 일정 비율이 '라라캐시'로 적립돼 온라인면세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어라 클럽은 부부 고객에 특화돼 있다. 결혼 예정 또는 기혼 부부 고객만 가입할 수 있는 클럽으로 △자녀 유무와 자녀 나이에 따라 '알콩달콩 신혼 방(예비부부&신혼부부)' △'새내기 부모 방' △'슈퍼맘&대디 방' △'육아 졸업 방' △'둘이서도 행복한 방' 등 총 5개 사랑방 중 하나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신라팁핑'은 상품 리뷰를 쓰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소비자가 면세점 쇼핑 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여러 번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8년 9월 도입됐다.

신라인터넷면세점 회원은 누구나 사진이나 동영상이 첨부된 생생한 상품평을 작성할 수 있고 본인이 작성한 상품평을 통해 매출이 발생할 경우 최대 3%까지 신라인터넷면세점 통합 포인트인 '신라별'로 돌려받는다.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하루 평균 8만여명, 최대 12만여명이 신라팁핑을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방문자 수는 4300만명을 돌파했다. 20~30대 고객이 약 80%를 차지한다.

지금까지 약 4만개 상품에 대해 15만건 이상의 상품평이 등록됐고 4만개 이상의 리뷰가 다른 고객의 구매로 이어졌다. 한 회원은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로 약 2억3000만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인 '신라트립'도 눈길을 끈다. 고객과 여행사업자, 면세점이 모두 '윈윈'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서비스 시작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신라트립은 여행 정보 검색부터 항공·호텔·액티비티 예약과 면세점 쇼핑까지 여행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별도의 여행사 회원가입 없이 한 번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패키지와 액티비티 상품에는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업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셀러톡' 기능이 있어 문의 사항을 바로 처리할 수 있다.

상품 결제 금액의 일부를 신라면세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에스리워즈'로 돌려받을 수도 있다. 구매 상품 종류에 따라 결제액의 최대 6%가 에스리워즈로 적립된다.

신라면세점은 작년 10월 동종 업계에서 처음으로 모바일 생방송 서비스인 '신라TV'도 선보이며 차별화에 나섰다.

크리에이터가 진행하는 생방송을 보며 면세점 쇼핑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고객은 실시간 채팅으로 제품에 대해 질문하며 상품 정보를 얻고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이 직접 선발하고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는 별도의 스튜디오나 전문 진행인 없이 직접 자유롭게 방송을 진행한다. 이들은 솔직하고 진솔한 상품 사용 후기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크리에이터 외에 브랜드가 직접 신라TV 플랫폼을 통해 생방송을 진행할 수도 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신라TV는 신라인터넷면세점 모바일 앱 내 신라팁핑 서비스에서 접속 가능하다"며 "매월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신라면세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신라별을 지급하거나 라이브 방송 대상 브랜드의 경품을 증정하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