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한 달 만에 ‘의혹·논란’ 수두룩…창원성산·통영고성 모두 패배하면 ‘리더십 치명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4·3 재보궐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거취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른바 ‘김학의 사건’ 연루 의혹에 휩싸인 상황에서 선거결과 마저 여의치 않을 경우,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황 대표가 선출된지 약 한 달 만에 검찰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성폭행·뇌물수수 의혹’ 등에 대한 재수사에 착수했다.

이에 당 내에선 4·3 재보선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만약 선거구 2곳(창원·성산, 통영·고성)에서 모두 패배한다면, 황 대표가 ‘김학의 의혹’에 대응할 동력을 충분히 얻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반대로 선거구 2곳 모두 한국당이 승리한다면, 황 대표는 ‘리더십 증명’ 수준을 넘어 ‘대망론’ 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김 전 차관 임명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 대표로서는 이번 선거 승리가 더욱 간절할 수밖에 없다.

특히 통영·고성에 출마한 한국당 정점식 후보는 황 대표의 ‘오른팔’로 불리는 데다, 당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패배할 경우, 황 대표에게 전해질 여파도 단순한 낙선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리얼미터 조사 결과(MBC 경남 의뢰, 3월26~27일 통영·고성 거주자 511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3%p 응답률 5.7%)에서는 정점식 후보(57.2%)가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29.7%)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여유있게 앞서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양문석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상승하는 분위기라며 ‘막판 뒤집기’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이에 더해 한국당 이군현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해 통영·고성 재선거가 열리는 만큼, 일부 유권자들 사이에선 한국당 후보에 대한 반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에 지연(地緣)이 미치는 영향을 감안한다면, 양 후보가 통영, 정 후보가 고성 출신이라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선거에서 통영·고성 선거인단은 17만9182명이다. 이 가운데 통영은 13만2991명, 고성은 4만6191명이다.

당초 한국당 내에서 통영 출신의 서필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을 후보로 내세우자는 주장이 나왔던 이유기도 하다.

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 후보와 한국당 후보의 일대일 구도가 형성된 창원·성산 보궐선거는 정의당 여영국 후보의 우세가 예상된다.

창원·성산은 ‘진보정치 1번지’로 불린다.

지난 17·18대 총선에서는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가, 20대 총선에서는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이 승리했다. 이번 보선에 출마한 한국당 강기윤 후보도 19대 총선에서 당선된 바 있지만, 큰 틀에서는 진보 계열 정치인의 우세가 점쳐지는 지역구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MBC 경남 의뢰, 3월26~27일 창원·성산 거주자 505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응답률 5.2%)에서도 여영국 후보(44.8%)가 한국당 강기윤 후보(35.7%)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송시장 입구에서 같은 당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른쪽은 강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는 강기윤 후보와 황교안 대표의 ‘규정 위반 선거운동’ 논란이 불거지기 전 조사 결과다. 이를 감안하면, 여 후보의 승리 가능성에 더 무게가 실린다.

황 대표와 강 후보는 지난달 30일 한국프로축구연맹 규정을 위반한 채, 경남 FC 홈경기장 안에서 선거 운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황 대표와 강 후보는 정당명이 적힌 붉은 점퍼를 입고 선거운동을 벌였다. 현재 한국프로축구연맹은 경기장 내에서 정치적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경기장 안에서 정당명, 기호 등이 적인 의상의 착용을 금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야 정치권은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 출신임을 강조하며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만약 이번 선거에서 한국당이 완승을 거두지 못할 경우 황 대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정치권 안팎에선 일단 선거결과를 제외하고 ‘김학의 사건’만 놓고 봤을 때는 황 대표에게 정치적 책임을 묻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황 대표가 ‘김학의 사건’을 사전에 인지했다고 하더라도 장관에게는 차관 임명 권한·검증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황 대표는 김 전 차관과 거의 비슷한 날짜에 장관으로 임명됐다. 어떤 조치를 취하기엔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중론이다.

다만 선거에서 완승하지 못할 경우엔 얘기가 다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황 대표는 김학의 사건뿐만 아니라, 5·18 망언자 처리 논란, 축구장 지원유세 등 한 달 만에 여러 논란이 쌓인 상황”이라며 “선거에서 완패할 경우, 이 논란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물론 이번 선거에서 진다고 해도 대선까지 바라보는 황 대표에게 ‘사퇴 요구’까진 나오진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선거에서 패배하더라도 득표율이 따라줘야 다음 행보에 악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2곳 모두 패배할 경우엔 (당 내에서) 문제제기가 있을 것 같다”며 “하지만 1곳 패배 정도로는 (황 대표를) 흔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