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자강 노력 지속”…舊바른정당 출신 의원들도 ‘한국당 복당’에는 부정적 기류

자유한국당 황교안 신임 당대표(오른쪽)가 지난달 28일 오후 인사차 국회 본청 바른미래당 대표실을 찾아 손학규 대표와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발 정계개편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연일 바른미래당과의 당 대 당 통합 가능성을 제기하면서다.

전당대회 선거운동 기간 꾸준히 ‘통합’을 강조해 온 황교안 대표는 지난달 26일 유튜브 채널 ‘고성국 TV’에 출연해 바른미래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의원들이 한국당에 개별 입당하거나 당 대 당 통합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같은 달 28일 당대표 취임 후 처음 열린 최고위원회에서는 “통합이 가장 중요하고 선행돼야 한다. 다양한 (통합) 방법이 있을 것”이라며 “당부터 통합되고 더 나아가 넓은 통합까지 이뤄가는 성과가 차근차근 확실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암시했다.

황 대표는 지난 4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도 ‘보수통합 로드맵’을 묻는 질문에 “현실적으로 단계적인 통합이 현실적·효율적”이라며 “당 대 당 통합도 이런 작업 속에서 자연스레 진행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바른미래당은 즉각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지난달 28일 황 대표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당 대 당 통합을 얘기하지 말라”며 “정당 정치의 부정이고 다당제라는 민주정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한국당에 계신 분들은 입만 열면 보수를 개혁하는 상징적인 징표로 바른미래당과의 통합을 계속 얘기한다”며 “본인들이 상당히 보수 우경화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 바른미래당과 통합해 희석시키고 개혁하는 모습을 보여줄 찬스라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고 짐작했다.

김 원내대표는 “엄연히 국회 교섭단체로 활동하고 있는 정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바른미래당은 여러 가지 개혁을 통해 자강 노력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당 대 당 통합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못을 박았다.

바른미래당 내 구(舊)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도 한국당 복당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과 얘기를 나눠보면, 한국당 전당대회 전 범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되는 황교안 대표의 대세론이 퍼졌을 때부터 이미 (한국당 복당에 대해선) 부정적이었다”며 “앞서 조해진·류성걸 전 새누리당 의원의 한국당 복당 신청이 불허된 사례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실제로 황교안 대표는 지난 4일 당 사무총장에 친박 한선교 의원, 전략기획부총장에 국무총리 시절 함께 일한 추경호 의원을 임명하는 등 당 요직에 친박계 인사를 두루 포진시켰다.

이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동조해 새누리당(현 한국당)을 탈당했던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운신 폭이 더욱 좁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당 이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빚어졌던 바른미래당 내홍도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가라앉는 분위기다.

그간 유승민 의원 등은 ‘합리적 중도+개혁적 보수’를, 손학규 대표 등은 ‘합리적 진보+개혁적 보수’를 주장해왔다.

올 초부터 민주평화당과 당 대 당 통합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일부 호남중진 의원들도 자중하는 모양새다.

최근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내부 단속에 힘을 쏟는 데다, 의원들 사이에서도 당장은 ‘외형(규모)보다 내실(정책적 능력)을 먼저 다져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이 앞장서서 추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개혁 논의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야권발 정계개편이 시간문제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른바 ‘총선 서바이벌’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계개편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의 ‘통합’은 당위론적인 얘기일 뿐이고, 내년 총선 전까지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라며 “하지만 올 하반기 이후에는 통합과 관련된 얘기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 교수는 “예를 들어 공천을 받지 못할 우려가 있거나, 본인의 지역구에서 소속 정당이 표심을 얻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면 움직일 것”이라며 “(그간 정치권이) 명분 때문에 통합한 적이 거의 없는데다, 총선 지역구가 겹치는 경우 등을 고려하면 지금 통합을 위해 움직일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