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데일리한국 편집국장이 만난 사람 :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은 코리아(K)의 정보화 선도(LID) 기관"

"스마트한 지방행정서비스와 주민생활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활용하겠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이 23일 인터뷰 도중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아 지역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지방분권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추구하는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을 바탕으로 낡은 관행을 개선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지방정부 혁신에 녹아들어 새 산업과 새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다하도록 여건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의 수장인 지대범 KLID원장은 23일 지역정보의 중요성과 혁신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지대범 원장은 이날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본사 10층 원장 집무실에서 이뤄진 김동원 데일리한국 편집국장과의 대담을 통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많은 일을 해낼 것임을 역설했다. 소탈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열정 넘치는 지 원장 특유의 인간미가 느껴지기도 했다.

지 원장은 "4차 산업혁명과 지방분권화 시대를 선도하는 스마트한 지방행정서비스와 주민생활서비스를 적극 발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아래로부터의 변화'(Bottom up)에 방점을 뒀다. 지 원장은 개발원 직원을 '내부 고객'이라 표현하면서 "내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외부 고객도 만족시킬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지난 7월 취임 후 원내 미화원·경비원 등과 두루 식사하며 의견을 듣고, 매일 직원 4명씩을 찾아가 함께하는 점심 식사도 상향식 민주주의의 씨앗을 조직 내부부터 뿌리내리겠다는 지 원장의 마음이 담긴 것으로 여겨졌다.

지 원장은 지방분권화의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듯 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자치단체 주민들을 위해 위택스, 문서24, 지방재정365, 생활불편 앱 신고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민원을 처리하고 업무를 보는데 사용하는 시스템 대부분을 운영하는 주체가 바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이다. 지자체·주민 정보를 탈취하려는 해킹세력을 막기 위해 방어 전선을 펼치는 보안 관제 역할도 KLID의 몫이다.

지 원장은 "기존 중앙집권적 형태에서 정부가 국민에게 '평균적 만족'을 주기 위해 일했다면 지방분권화 시대는 개개인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그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보유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원장은 2시간에 걸친 인터뷰를 마치며 악수하면서 "내 손은 아직도 뜨겁다"며 혁신 의지를 간접적으로 과시하기도 했다.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아 지대범 원장이 그리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역할과 미래 청사진을 들어봤다.

다음은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과 김동원 데일리한국 편집국장 간 일문일답.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이 23일 마포구 상암동 지역정보개발원 본사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취임한 지 4개월이 됐다. 소감은.


"지난 7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시기에 취임해 조직문화 개선과 혁신과제 발굴 등에 매진하다 보니 순식간에 시간이 흘러갔다. 그간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을 거치며 많은 경험을 두루 쌓아왔다. 이런 경험이 조직 상황을 균형 있게 보고 혁신 방향을 빠르게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고 본다"

-우선 지역정보개발원이 하는 일을 쉽게 풀어 설명해달라.


"내가 사는 동네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일들, 가령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등을 확인하거나 지방세나 자동차세 등을 납부하는 일들이 우리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서비스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방에 있는 공무원들이 민원을 처리하고 업무를 보는데 사용하는 대부분의 시스템 역시 우리기관이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전자지방정부 시스템의 관리뿐 아니라, 지역정보화에 대한 정책지원, 사이버 공격 등에 대비한 보안관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공기처럼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지방정부의 업무 모든 곳에 저희의 기술과 직원들의 노력이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틀림없다."

-취임 후 조직에 어떤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하는가. 실제로 조직이 변했는가.


"조직 내 모든 문제는 소통의 부재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취임하자마자 가장 먼저 한 일은 직원들을 모두 찾아다니며 기관의 현안을 묻는 미팅이었다. 또한 건물 시설을 청소하고 관리하는 분들도 몇 차례 만나 식사를 하고 이야기를 들었다. 소통하지 못하는 혁신은 의미 없는 겉치레에 불과하다. 상대를 위해 먼저 귀를 열고 경청하려는 노력이 혁신의 시작이다."

-취임후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은 무엇인가.


"취임 후 짧은 기간이지만 내부적으로는 현장중심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의식개혁을 추진했고, 낡은 관행을 타파하기 위한 일하는 방식 혁신, 스마트한 행정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기본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 다양한 직급의 직원들과의 간담회, 일하는 방식 혁신을 위한 혁신과제 토론회 개최 등 자발적 혁신노력을 위한 자유로운 의견제시와 토론문화 형성에 힘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우리원 발전을 위한 혁신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들을 내년도부터 구체화 시켜 이행함으로써 기관 차원에서의 변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조직 내 회의나 시스템에도 변화를 주려고 했는가.


"월례조회에도 변화를 줬다. 그동안 월례조회는 월간 업무성과와 계획공유에 그쳤다. 월례조회를 새로운 4차 산업 기술을 접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개선했다. 앞으로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전문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과 적용방안을 논의하고 차세대 사업 추진을 위한 발전 및 협력 방안을 공유.토론하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개발원이 출간하는 잡지도 기존 사보형태에서 사외보 형태의 지역정보화지로 바꿨다. 전국 지자체가 주요 구독자인 만큼 지자체에 도움이 되는 기사를 담을 수 있도록 했다. 각 지자체가 서로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해외사례도 담았다. 다음 달 16일에는 우수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변화를 위해 새로운 슬로건을 만들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변화의 시작, 혁신으로 두드림(Do Dream)’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방분권 및 스마트행정에 대한 지원 강화, 청년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등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사회혁신,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스마트 혁신의 명확한 실행목표를 정립했다고 자부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수장으로서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현장 경영'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 모든 답은 현장에 있다. 현장에 안 가보고 하는 탁상행정은 의미가 없다. 우리가 다루는 정보는 지역정보다. ‘지역정보’에서 ‘지역’은 지자체를 의미한다. 지역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면서 현장을 몰라서는 안 된다. 최근 서울 북촌 한옥마을을 돌며 새 도로명주소서비스를 현장점검하고 개선아이디어를 관련 구청에 전달하고, 정보화마을을 찾아 실제 물건을 판매한 것도 현장경영 실천의 일환이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이 23일 김동원 데일리한국 편집국장과의 인터뷰 도중 웃음을 짓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jk31@hankooki.com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아 지역정보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지역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기존보다 넓고 다양해지면서 그 의미와 가치가 더 커졌다. 과거에 지역정보는 활용방법이 제한적이었다. 행정을 기존 수작업에서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산화시키는 데 그쳤다. 공무원을 위한 서비스에 그쳤던 셈이다. 정보도 중앙정부에만 집중됐다. 하지만 지방분권 체제에서는 정보도 지방분권화 된다. 지자체는 분권화된 지역정보를 활용해 지역 맞춤 사업·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더해지면 지역정보는 활용도가 더 높아진다. 지자체가 주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만족 수준을 넘어 고객감동까지 이어지는 데 지역정보가 핵심 역할을 맡게 된 것이다."

-지방분권시대를 맞이해 지방정부 정보시스템의 운영에도 변화가 필요하지 않은가.


"지금 대부분의 지방정부 정보시스템은 구축된 지 20여년이 될 정도로 낡고 노후화돼있다.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첨단정보기술을 활용해 낡은 정보시스템은 전면적으로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지방분권시대 효율적 정보시스템 운영에 대비하고 다양한 관점의 정보 분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국가와 지방정부가 보다 주민체감서비스와 정책수립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지역정보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주민을 위한 맞춤형 행정서비스로 재탄생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과 지역정보의 만남을 예를 들 수 있다. 블록체인은 결국 분산된 네트워크다. 정보를 분산시켜 가장 안전한 체계를 만들어준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정보를 중앙정부에만 둘 필요가 없다. 정보를 지자체에 분산시켜 그 정보를 갖고 지역 활성화에 사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지방분권을 가속화하는 핵심 역할을 할 것이다."

-블록체인이 지방분권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해줄 수 있는가.


"대표적인 예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지역화폐다.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를 발행하며 상품권 형태의 지역화폐를 대체하고 있다. 지역화폐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면 지역 내 소비자와 가맹점의 이용 편의성과 유통 과정의 투명성이 높아진다. 시·구의회 예산도 분산해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청년수당, 산후조리비, 공무원 복지 포인트 등도 블록체인 지역화폐로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가 계획 중인 스마트네이션 사업도 예로 들 수 있다. 스마트네이션은 전 국토의 스마트(Smart)화를 의미한다. 인구가 계속 줄고 노인층이 많은 농촌 지역에 스마트팜 도입을 지원하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네이션 사업은 쓰레기, 주차, 노인케어 등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저출산 등 현안에도 선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지방분권화 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하나만 꼽는다면.


"역시 블록체인 기술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지자체에서 일부는 활용되고 일부는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활용범위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도 지자체도 지방분권화 시대에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주민 참여 활성화’다. 주민이 참여해 발의하고, 발의된 사업을 실행하는 데 또 다시 참여해서 감시도 할 수 있어야 지방분권 시대며 직접 민주주의의 실현이다.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현상 유지정도 밖에 할 수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자체는 주민들의 민주주의 의식을 높이고 시스템적으로 뒷받침해 줄 방안을 미리 마련해둬야 한다. 그럴때 블록체인 기술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서울시는 주요 정책을 시민들이 모바일 투표로 결정하고, 재개발·재건축 조합도 모바일 투표로 주민 의사를 모으는 방식을 2022년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지방분권화 시대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자체 정보를 다루고 책임지는 곳인 만큼 지방분권 체제에서 그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다. 개발원은 지방분권과 스마트행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분권화 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지역 활성화 모델을 개발해 정부혁신 기조를 이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방공무원에게는 첨단 ICT기술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화 교육을 진행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로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지자체마다 정보화 기술 역량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도록 상향 평준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오고 있다.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 원장이 23일 한국의 정보화를 리드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지 원장은 개발원의 영문 약칭인 KLID를 강조하면서 "한국(K)을 선도(LID)하는 기관으로 이해해달라"고 주문했다. 사진= 장동규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고 있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자체 컨설팅을 예로 들 수 있다. 즉 지자체가 CCTV 설치를 계획한 경우 재난안전 측면, 우범 지역 등 정보를 취합해 가장 효과적인 장소 선정에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지역 주민들을 위한 맞춤서비스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데도 역시 빅데이터가 중요하다. 개발원 내 빅데이터분석센터를 통해 지방정부의 특성에 맞는 체감형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컨설팅은 지자체에서 의뢰받아 진행하는가.


"일부는 지자체로부터 의뢰받기도 하지만, 일부는 개발원이 가진 지자체 정보를 분석해 역제안하기도 한다. 제안이 채택되면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해 행동에 옮기게 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관련해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가.


"클라우드 기술에 기반해 지자체별로 나뉜 지방재정 정보시스템을 통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파견 온 지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진행해왔지만 그들이 역량을 갖추고 지역에 내려가도 인프라 구성이 제대로 안 된 경우가 있다. 지자체별로 투자해서 인프라를 구축하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이 바로 우리 개발원이 지원해야 할 대상이다. 시도·시군구별로 분산된 지방재정과 세정정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해 지자체가 저렴한 가격에 인프라 구축이나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렇게 구축된 인프라 안에서 지자체는 다양한 관점의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해 지역 맞춤형 서비스와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개발원 내 블록체인 전문가도 있나.


"블록체인을 비롯해 4차 산업시대 기술 관련 세미나를 개발원 내에서 매주 진행하고 있다. 전문가를 초빙해 인력 양성도 하고 있다. 추가 인력이 필요하면 조만간 민간 전문가 채용도 검토 중이다."

-전자정부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으로 아는데 ...


"한 달에 2~3개국의 정부기관 관계자들이 개발원을 방문한다. 동남아국가나 아프리카국가 등 개발도상국·후진국이 주로 찾지만 가끔 유럽 등에서도 문의가 온다. 개발원은 방문국가의 관계자에게 중앙부처·지자체별 시스템 중 우수한 시스템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관심을 보이는 시스템이 있을 경우에는 개발원에서 해당국가를 직접 방문해서 컨설팅을 해주기도 한다. 해당국가에서 민원행정 시스템 등을 도입하기로 하면 국내 민간사업자를 연결해줘 사업계획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준다."

-해외수출이 가능한 행정시스템 가운데 특별히 중점을 두는 것이 있는가.

"그간 전자정부 시스템 수출을 많이 했지만 최근 수요가 많이 줄었다. 요즘은 스마트시티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넓혀 해외에 수출할 기회를 만드는 것이 개발원이 해야 할 역할이라고 본다. 하나의 명품 행정서비스가 지역의 발전과 데이터 기반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나아가 중소기업 기술을 해외에 수출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선순환을 전자정부 해외진출 지원을 통해 계속해서 이뤄나가겠다.

-개발원에서 전자문서 등에도 앞장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난 9월 행정안전부 '문서24'서비스 개통식에 참석했다. '문서24'는 민간에서 관공서에 제출해야 하는 증빙서류를 직접 방문이나 우편 등을 통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결과를 전달받는 전자적 문서 유통시스템이다. 지난해 관공서에서 취급한 비(非)전자문서는 약 1380만 건에 달하는데, 문서24를 통해 비용절감 뿐 아니라 행정혁신을 이루게 됐다. 발로 뛰던 공문서 제출의 관행을 혁신해 이제는 ‘클릭’만으로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관련해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에 대해 선도적으로 참여하겠다.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와 청년 일자리 확대, 정규직 전환 확대 등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과 동시에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함으로써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더욱 강화할 것을 약속드린다."

■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 프로필

지대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은 삼성 SDS 통합서비스사업부 상무를 거쳐 삼성증권 정보시스템담당(CIO) 상무를 지냈으며, 사회보장정보원의 상임이사를 역임했다.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위원과 전자정부추진위원회 위원을 겸하고 있다. 민간과 공공부문을 아우르는 지능정보 시스템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7월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제5대 원장으로 취임하면서 개발원에 새로운 혁신 DNA를 전파하고 확산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담=김동원 데일리한국 편집국장 dwkim@
정리=박창민 기자 philux@hankooki.com
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