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본부장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 여부는 4명의 남자에게 달려있어"

조국 민정수석,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위원장

"文대통령이 진정성 있는 외교와 자유민주주의의 햇볕으로 '찬란한 달빛' 이끌어내야"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데일리한국 전문가 칼럼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본부장] 문재인 대통령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제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41.08%의 득표로 대통령 자리에 올랐다. 두 차례 도전 끝에 꿈을 이루었고 여러 기준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수차례 등장하고 있다. 특히 최초의 비서실장 출신 대통령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 노무현 정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비서실장으로서 다채로운 국정 경험을 했다. 청와대 경력이라면 다른 정치인들을 압도하고도 남는다.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경상남도 거제를 고향으로 두고 있는 정치인의 대통령 당선이기도 하다. 전대미문의 국정 농단으로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들은 ‘적폐 청산’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손을 들어 주었다.

탄핵 여파로 광화문 광장으로 쏟아져 나와 국민 주권을 부르짖었던 유권자들의 희망과 기대를 문 대통령은 한 몸에 받고 있다. 인수위 없이 국정 운영의 첫발을 내디딘 문 대통령의 성공을 국민들은 염원하고 있다. 특정 정파와 특정 세력의 이해관계를 떠나 실패한 대통령은 국가에 그리고 국민들에게 실망감만 안겨주고 만다.

파격적인 행보로 국민들을 감동시키고 있는 문 대통령의 행보를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에 빗대 ‘문바마 현상’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실제로 공공 일자리 확충을 공약으로 내건 문 대통령의 ‘큰 정부론’과 오바마 행정부의 ‘큰 정부’ 구상은 닮은꼴이다. 57%의 높은 지지율로 화려하게 퇴임한 오바마 대통령의 등장에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오바마 대통령의 2008년 선거 전략은 문 대통령의 선거 캠페인과 유사점이 많다. 선거 운동 초반부터 기본적인 메시지와 기본 전략을 확실히 정한 것도 공통점이다. SNS와 지역적 네트워크를 잘 활용해 가능한 많은 유권자들과 접촉이 가능하도록 한 것도 오바마와 다르지 않다.

오바마는 성공적인 대통령으로 평가받지만 당선직후 안정적인 국정 운영에 안착하는 데는 적잖은 시간이 걸렸다.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제 위기 해결, 이라크 파병 미군의 철수 시기 문제, 핵문제로 인한 북한과의 마찰, 선거 유세 동안 보호무역주의 성향으로 우방들과의 관계 재설정 등 많은 과제가 오바마 대통령 앞에 첩첩산중으로 쌓여 있었다.

오바마 대통령이 수많은 난제를 지혜롭게 풀어간 데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절대적이었다. 오바마 당선의 일등공신인 램 임마뉴엘 전 비서실장은 국정이 어느 정도 안정되자 미련없이 백악관을 떠났다. 이후 시카고 시장으로 당선된 램 임마뉴엘은 비선 실세나 측근 실세로 불리는 불필요한 논란의 중심에 서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외교 파트너인 후진타오 전 주석이나 시진핑 주석과도 평화롭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했다. 심지어 푸틴과도 좋은 사이를 유지했다.

국내 정치에 있어서도 대통령 선거에서 경쟁했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의 협력마저 이끌어 냈다. 이런 협치가 가능했기에 오바마 대통령의 숙원사업인 ‘건강보험개혁법(일명 오바마케어)’이 2010년 3월 22일 마침내 하원을 통과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 여부 역시 사람에 달렸다. 대통령 탄핵이후 우리 사회에 나타난 경제적 위축, 사회적 갈등을 극복하자면 문 대통령의 성공 여부는 네 사람에게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 정부의 가장 시급한 개혁으로 검찰 개혁을 꼽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진두지휘할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대통령의 업무지시야 행정명령의 성격이므로 언제든 가능하지만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법안 통과가 필수적이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낙선했지만 득표율을 20%대 중반까지 끌어올리며 2위로 올라서 좌초한 보수진영의 중심에 올라선 제 1야당 대선후보 홍준표 전 경남지사의 영향력 또한 무시하기 어렵다.

혹자는 문 대통령의 성공 여부는 한미관계에 달려있다고 진단하기도 한다. 대통령 선거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앞으로 더 큰 영향을 주게 될 사드 배치는 한미 관계를 중심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의 반응도 중요하고 북한의 태도는 더더욱 중요하다.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임기 초반 몇 차례의 파격적인 행보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모멘텀이다. 아울러 조국, 홍준표, 트럼프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은 바로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다. 불안한 한반도 정세는 단순히 안보 문제를 넘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역대 정부에서 오직 두 번의 진보정권에서만 북한과의 정상회담이 이뤄졌다.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북한에 대한 강경 자세보다는 대화와 협력이 더 강조되고 있다. 한반도 통일의 상대방인 김정은 위원장과 어떤 관계를 만들어내느냐에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도 달라지고 문 대통령의 성공 여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 분명하다.

문 대통령의 성공 여부를 좌우할 첫 번째 인물은 조국 민정수석이다. 우리나라 역사에서 민정수석이 이렇게 주목받는 시대는 없었다. 민정수석에 대한 관심은 박근혜 정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공직 기강이 국민들의 눈앞에서 무장 해제를 당하는 모습을 보고 실망감을 넘어 분노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역할에 초점이 모아졌다. 고도의 법 지식으로 무장한 우 수석이 구속되지는 않았지만 국민 편에 서서 대통령의 과도한 비선 권력을 차단했어야할 민정수석의 무책임에 대한 공분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국정 농단 세력에 대해 ‘적폐 청산’을 가장 크게 외치던 당사자가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방송3사가 리서치앤리서치를 비롯한 여론조사기관과 함께 실시한 심층출구 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문 대통령에게 투표한 다수는 지금도 역시 ‘적폐 청산’을 외치고 있다. 적폐 청산의 과정에 ‘검찰 개혁’은 비켜가지 못하는 과제다.

특히 검찰의 개혁을 주도해야할 민정수석 자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한겨레신문의 의뢰를 받아 지난 12~13일 실시하고 14일 발표한 조사(전국1000명 유무선RDD전화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성연령지역가중치적용 응답률20.3%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이번 정부에서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할 개혁과제’가 무엇인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 3명 중 1명은 ‘검찰 개혁’을 꼽았다. 그 다음 순으로 정치제도 개혁, 재벌 개혁, 언론 개혁, 교육 개혁, 관료 개혁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통령 선거에서 문 대통령에게 투표한 유권자의 41.1%가 시급한 과제로 검찰 개혁을 꼽았다(그림1).

(그림1)

검찰 개혁의 성과가 대통령 지지율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구조다. 게다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조국 서울대 교수는 대중적인 인기와 함께 세간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에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 일부 네티즌은 조국 수석의 수려한 외모 를 의식해서인지 ‘증세 없는 안구 복지’라는 찬사를 보내기도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의 사회주의노동자동맹 이력 때문에 임종석 비서실장과 더불어 색깔론으로 문 대통령 인사에 이의를 제기하는 분위기도 나타나고 있다.

모든 정권마다 검찰 개혁의 칼을 빼들었지만 성공적인 정권은 없었다. 검찰의 독립성을 보장해주기 보다는 정권의 스타일대로 검찰 조직을 뜯어 고치려다 검찰의 반발과 정치권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허다했다. 문 대통령에게 투표한 적극 지지층의 최우선 과제 역시 검찰 개혁이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조 수석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우려 또한 크다. 하기야 조 수석의 정치적 능력이나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일반인들이 다 이해하고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역대 정부에서 매번 검찰 개혁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목표한대로 성과를 거둔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개혁의 대상인 검찰의 공감과 함께 국민들로부터 지속적인 성원을 얻어내지 못한 때문이다. 조국 민정수석의 성공적인 역할이야말로 문 대통령 성공의 첫 번째 열쇠가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줄 두 번째 인물은 홍준표 전 경남지사다. 대통령 선거에서 588만 표 차이로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게 웬 말인가 할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 문재인정부는 탄핵의 여파로 ‘적폐 청산’과 함께 국민통합이 강조되는 특수성을 띠고 있다.

여소야대 정국인데다 각 정당이 모두 정계 개편에 대해 현재로선 소극적인 상황이어서 정부와 여당은 예고된 어려움 앞에 놓여 있다고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발동하고 있는 업무지시야 국회의 동의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일자리 공약을 포함해 사드 배치의 국회 비준 등 굵직한 현안들 대부분은 국회 동의가 필수적이다. 국회라는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구두선에 그칠 수 밖에 없다.

홍준표 전 지사가 후보로 나섰던 자유한국당은 현재 제 1야당이다. 제 1야당의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서 유의미한 득표를 거둔 홍 전 지사의 영향력을 무시하기는 어렵다. 보수의 구심점이 될 만한 인물이 당장 나타나지 않는다면 직전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던 2위 후보의 영향력을 도외시할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내에서는 대선이후에도 친박과 비박으로 나누어져 책임 공방을 펼치고 있지만 문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치적 전투력'을 갖춘 인물의 당내 입지는 앞으로 더욱 넓어질 공산이 크다. 홍준표 전 지사의 역할을 눈여겨 보는 이유이기도 하다.

임기 초반 파격적인 소통 행보와 국민 감동 업무 지시로 높은 지지율을 보여주고 있는 문 대통령이지만 자유한국당 지지층이나 대구와 경북 지역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상당한 온도 차가 있다. 한국리서치 조사에서 국정 운영 지지율은 80%에 육박하는 77.8%에 달했다.

하지만 대구경북 지역에서의 지지율은 59.6%로 60% 문턱을 넘지 못했다. 또한 지난 대선에서 홍준표 전 지사에게 투표한 응답자층에서 긍정 평가는 39.5%에 불과했다. 대통령 선거에서 안철수 후보와 유승민 후보에게 투표했던 응답자들의 문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각각 68.5%와 87.3%나 된다는 점에서 홍 전 지사의 정치적 공간 확대는 문 대통령에게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처지다. (그림2).

(그림2)

조국 민정수석의 역할이 ‘적폐 청산’에 있다면 홍 전 지사와의 관계는 국민통합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자유한국당을 적폐 세력으로 낙인찍거나 국정농단 세력으로 몰아세울 경우 대통령 적극 지지층은 긍정 반응을 보이겠지만 보수 유권자층은 홍 전 지사를 중심으로 오히려 다시 결집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대통령 선거 유세 기간동안 비호감 이미지가 강했던 홍 전 지사지만 문 대통령과의 대결 구도가 만들어지면 상황은 달라진다. 그렇게 되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야 하는 문재인 정부의 법안 통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정부 구성에 국민통합을 강조하고 있는 국민정서를 돌아 볼 때 홍 전 지사 또는 자유한국당과의 지속적인 충돌은 국정 운영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좌우할 세 번째 인물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발 빠른 협력을 위해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을 미국 특사로 보냈다. 노무현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역임했던 홍석현 특사는 이른바 미국통이다. 그렇지만 미국과의 관계가 말처럼 쉽지는 않아 보인다.

러시아 스캔들로 취임이래 최대의 위기에 봉착한 트럼프 대통령을 상대로 산적한 안보 현안과 경제 문제를 다루기에는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 홍 특사는 당장 사드 배치에 대한 미국의 입장과 한국 정치권의 온도차를 극복해야 한다. 지난 선거에서 후보별로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은 달랐다. 문 대통령의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은 선거 기간 동안 ‘다음 정부에서 결정해야 한다’ 와 ‘국회의 비준을 받아야 한다’로 갈렸다.

안철수 후보, 홍준표 후보,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의 입장은 문 대통령과는 다르다. 찬성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에 되돌려 보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국내 정치에서 최대 위기에 몰려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 정책에 있어 여유를 부릴 리 만무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예상 이상의 강경한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왜냐하면 지지층을 다시 결집하고 국내 정치 문제를 다른 이슈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중동과 IS 또는 북한과 관련된 안보 현안이 위기탈출 해법이 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드 배치와 관련 비용 문제를 언급하며 논란을 더욱 확산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용 문제를 꺼내든 후 우리 국민들의 사드에 대한 생각 또한 매우 복잡해진 모양새다.

리서치앤리서치가 동아일보의 의뢰를 받아 지난 1~2일 실시하고 2일 발표한 조사(전국1058명 유무선RDD전화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성연령지역가중치적용 응답률18%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 배치에 대한 비용부담을 우리 정부에 요구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우리 국민들은 ‘이미 한미간의 합의가 있었던 만큼 재협상에 응할 필요가 없다’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일축하고 있다.

‘재협상에 응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절반이 넘는 51.4%였고 4명 중 1명은 ‘(비용부담이 현실이라면)사드를 돌려보내야 한다’는 의견이 25.7%나 되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호의적으로 받아들일 상황인 ‘미국측에서 요구하므로 일부 비용 부담은 불가피하다고 본다’는 응답은 15%에 그쳤다(그림3).

(그림3)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

사드 배치만으로도 한미 관계는 이미 복잡하기 그지없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된 미국 국내 정치 상황이 악화일로를 달리고 있고, 한미FTA와 주한미군주둔비 협상 등 한미관계를 자극적으로 만들어줄 사안들이 즐비하다. 6월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 회담은 문 대통령의 향후 지지율 등락의 1차 관문이다. 전(前) FBI 국장인 코미의 ‘메모 역습’으로 미국 정치는 ‘진흙탕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임기 상당 부분을 함께 하는 트럼프라는 인물은 문재인 정부 성공여부의 핵심 중의 핵심이다.

문 대통령의 성공과 실패 여부를 갈라놓는 마지막 네 번째 인물은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장이다. 지난 정부는 북한과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언급하며 ‘통일로 가는 길’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으로 넘실거렸다. 그러나 통일 대박의 꿈은 멀어졌고 정권의 생명을 다하고 말았다.

2007년 대통령 임기 마지막 해에 노무현 전 대통령은 평양을 방문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상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었다. 김정은 위원장을 아버지인 김정일 전 위원장과 비교하기 어렵다. 정권 장악력과 예측 가능성을 따지자면 김정일 전 위원장은 아들인 김정은 위원장에 비해 높은 편이다.

달리 설명하면 남북관계에 있어 ‘대화’가 가능한 상대라는 의미다. 김정은 위원장과 남북 관계 개선에 협력하며 통일의 물꼬를 틀 수 있다면 천만다행이겠지만 좌충우돌하는 북한 김정은 체제와 말문이 막힐 정도의 긴장관계가 초래된다면 햇볕정책을 대체할 달빛정책(Moonshine Policy)의 첫 단추조차 채우기 힘들어질 것이다.

리서치앤리서치가 동아일보의 의뢰를 받아 지난 1~2일 실시한 조사에서 ‘대통령 선거의 시대정신’을 물어본 결과 문 대통령 지지층은 ‘정권교체를 통한 적폐 청산’이 압도적이었다(64.8%). 그러나 보수층에서는 40.7%가 ‘안보 불안 해소와 국가관 정립’을 시대정신으로 답했다(그림4).

(그림4)

지난 정부의 대북 정책에서 얻는 교훈으로 우리만 아무리 대화와 화해를 이야기 해봤자 북한이 미온적 태도를 보이면 말짱 도루묵이다. 개성공단 폐쇄 해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역시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맞장구를 쳐주지 않으면 전혀 불가능하다. 취임하자마자 첫 부처 방문을 국방부로 할 정도로 문 대통령은 진보 성향의 대통령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안보 불안감’을 떨쳐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대북 정책의 열쇠는 우리에게 있기보다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달렸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정확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지난 정부의 뿌리 깊은 불통 탓에 대중 소통 행보를 보이는 문 대통령에게 국민들이 열광하고 감동하고 있다. 대통령의 통치에 있어 사람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일은 실무진을 통해 미리 조율되고 대통령의 입을 통해 정리되는 방식이다. 문재인 정부는 검찰 개혁을 기치로 내걸고 있다.

‘돈 봉투’ 문제로 빙산의 일각을 드러낸 검찰의 민낯에 대한 개혁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 여부를 정조준하고 있다. 자칫 조국 수석이 가당치 않은 논란에 휩싸인다면 개혁은 물거품이 되고 대통령 지지율에 치명적인 악재가 되고 만다. 통합을 소리 높이고 있는 여론을 되새겨보면 여야가 정쟁을 삼가고 국민들을 위한 민생 법안 통과를 위해 협치하라는 주문으로 들린다.

특히 여당과 제 1야당의 관계는 특별하다. 문재인 대통령과 홍준표 전 지사는 이념적으로 판이하고 지향하는 정책 방향도 엇갈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게 약속한 공약 이행을 위해서는 대통령 선거에서 차점 득표한 홍 전 지사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핵심 인물에 트럼프 대통령이 빠질 수 없다. 사드 배치를 비롯해 안보 문제도 그렇고 보호무역주의와 한미FTA로 이어지는 경제 현안마저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 내내 관심의 대상에서 빠트리지 못하는 인물이다.

이전 정부와 가장 큰 변화를 보일 분야로 남북관계가 손에 꼽힌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문 대통령의 후보시절 남북정상회담 발언(미국보다 북한을 먼저 갈 수 있다고 알려진 발언)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남한 뿐만 아니라 일본과 미국에까지 위협이 되는 핵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할지 여부가 남북관계의 개선에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비교되는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사회의 보이지 않는 유색인종에 대한 선입견을 이겨내야 했다.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해 끝내 미국 대통령 자리에 올랐지만 오바마 대통령의 출발은 순탄하지 않았다. 특히 안보 이슈에 민감한 공화당 지지층을 다독거리기 위해 부시 정권의 마지막 국방장관인 로버트 게이츠를 그대로 유임시켰다.

민주당 내에서 불만의 소리가 흘러나왔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필생의 공약인 ‘오바마케어’ 법안 통과를 위해 정적인 공화당의 존 베이너 의장과 형제 같은 관계를 유지했다. 식탁과 골프 필드를 가리지 않고 오바마케어에 도움이 되는 의원들이라면 진자리와 마른 자리 없이 어울리고 또 어울렸다. 외교에서는 더욱 발군이었다. EU 내에서 가장 큰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독일의 메르켈 총리와는 친 오누이 같은 관계를 유지했고 긴장 관계인 러시아의 푸틴이나 중국의 후진타오와 시진핑 주석과도 믿을만한 관계를 지속했다.

일본대사로는 케네디가의 사람을 보내고 중국에는 중국계 대사를 보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문 대통령의 외교 데뷔 무대는 6월말 한미 정상회담이 되겠지만 본격적인 외교 무대는 7월에 있을 예정인 G20 다자간 외교의 장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임기동안 보여주었던 행보를 문 대통령은 불과 취임 며칠 사이에 시연해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시원한 소통 행보를 일컬어 ‘문바마’라는 애칭까지 만들어냈다. 문 대통령은 취임행사의 말미에 ‘국민들께 드리는 말씀’에서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열변을 토했다.

대통령 자리에 있는 동안은 모든 사람들에게, 심지어 모든 인류에게 그런 대통령의 모습이라야 한다. 불과 1~2주의 행보만으로 대통령의 성공과 실패를 논하기는 너무 섣부르다. 문 대통령의 성공 여부는 오롯이 앞서 언급한 '네 남자'에게 달렸다.

조국 민정수석,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 이들 네사람에게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조국 수석을 통해 마찰 없는 검찰 개혁에 성공하고 홍준표 전 지사의 공감과 동의까지 이끌어 낼 정도로 통합적인 행보를 해야 한다.

더불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탄복시킬 정도로 진정성 있는 외교를 펼치고 김정은 위원장을 자유민주주의의 햇볕으로 인도한다면 문 대통령의 임기 내내 대한민국은 '찬란한 달빛'으로 가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 프로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고려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을 거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한길리서치 팀장에 이어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과 치밀한 분석력을 겸비해 정치 판세를 읽는 안목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