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함 방지하고 춥거나 찬 음식 피하는 게 가을철 건강 관리법

호흡기와 피부의 건조도 미연에 방지해야…실내 습도 조절 중요

충분한 수분 섭취하고 가을 하늘 만끽하며 가벼운 야외활동 해야

이용운 한의사
[데일리한국= 이용운 한의사 칼럼] 가을엔 건조함을 조심하세요. 뜨거웠던 여름도 이제 누그러지고 아침ㆍ저녁으로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불어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낄 수 있다. 여름이 아무리 더워도 한철이고 겨울이 아무리 추워도 한철인 것처럼, 계절은 아무리 유별을 떨어도 절기와 함께 순서대로 오기 마련인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자연의 영향을 풍(風ㆍ바람), 한(寒ㆍ추위), 서(暑ㆍ더위), 습(濕ㆍ습기), 조(燥ㆍ건조), 화(火ㆍ불)로 나누어 사기(邪氣)라고 했다. 사기(邪氣)는 자연 기후의 특성이 지나쳐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기운을 일컬었다. 한의학은 각각의 사기(邪氣)가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을 나누고, 이에 따른 원인(原因), 증상(症狀), 치법(治法ㆍ치료 방법) 등을 분류하여 설명했다.

가을철 건강 관리법… 건조함 방지, 추위, 찬 음식 피해야

가을은 이 가운데 조(燥), 즉 건조함이 인체에 해를 입힐 수 있는 계절에 해당한다. 그리고 건조함에 가장 민감한 부분은 폐(肺)다. 폐는 폐오조(肺惡燥)라 하여 건조함을 가장 피해야 할 자연의 나쁜 기운 즉 사기(邪氣)로 보았다. 또한 늦가을에서 겨울로 가면서 한(寒), 즉 추위도 주의해야 한다. 몸을 춥게 하거나 또는 찬 음식을 먹거나 마시면 폐질환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건조함을 방지하고 춥거나 찬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을철 건강 관리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음과 흡연, 심한 운동, 잦은 사우나, 자극적인 음식, 장기간 컴퓨터게임에 몰입하는 행위 등은 체액을 소진시켜 몸을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건조함은 또한 호흡기계의 천적이므로 보온·보습에도 신경을 쓰는 등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호흡기 관리법

실내에서의 습도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흔히 가습기는 겨울에만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우나 오히려 겨울에는 누구나 가습기 사용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어 그나마 관리가 되는 편이다. 하지만 가을철에는 가습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을 정도로 소홀하기 쉽다. 수분 섭취 역시 중요한데 건조해지기 쉬운 인후를 위해서도 입을 축이는 정도의 소량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가을은 환절기여서 호흡기 질환이 빈번히 발생한다. 실내 온도를 적당히 조절하고 외출 시에도 여벌의 옷 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목도리 등을 준비하여 외출하는 것이 좋다.

가을철엔 폐 건강에 이로운 도라지, 은행 등을 배와 함께 끓여 꿀을 곁들여 마시면 좋다. 도라지는 음식으로 먹어도 좋고 차로 끓여 마셔도 좋다. 여기에 생강, 대추도 조금 넣으면 맛도 좋고 그 성질도 함께 어울려 더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피부 관리법

한의학에서 인체의 모든 부위를 오장에 배속시켰는데 그 중 피부는 폐주피모(肺主皮毛)라 하여 피부와 폐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였다. 이는 인체의 방어 기능인 위기(衛氣)와도 관계가 있으며 위기(衛氣)는 현대의 면역과 유사한 기능을 일컫는다. 피부는 외부의 병사로부터 체내의 조직을 보호하는 보호막임과 동시에 몸 안과 밖의 기(氣)의 교환인 숨을 쉬는 작용을 하는 호흡기계에 속한다는 말이다. 피부 역시 폐와 마찬가지로 건조해지면 그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체내 수분 고갈을 미리 방지하여 외부 조직인 피부의 건조도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뜨거운 물에 자주 목욕하거나 비누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도 피부건조증을 악화시킨다. 목욕은 하루 한번의 샤워, 탕욕은 1주에 한 번 20~30분 정도가 적당하다. 미지근한 물이 좋고 때수건을 이용해 과도하게 때를 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피부건조증이 있는 경우는 샤워시 비누나 크린저를 안쓰고 물샤워만 하고 나서 바디크림이나 오일을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많이 좋아질 수 있다.

가을 하늘 만끽하며 가벼운 야외활동

가을철은 일년 중 야외 활동하기 가장 좋은 계절 중 하나이다. 우선 기온이 야외 활동하기에 적당하다. 또 바깥 활동이 어려워지는 겨울철을 앞두고 야외에서 신체 활동을 충분히 해야 한다. 하지만 과도하고 격렬한 운동으로 지나친 땀을 흘려 체액 손실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다.

체중도 관심거리이다. 가을을 천고마비의 계절이라 부른다. 이는 음식물이 풍부한 계절일 뿐 아니라 겨울철의 추위를 견디기 위해 지방을 축척하는 자연 적응적 진화에 따른 현상이라는 견해가 있다. 따라서 적절한 야외 활동으로 건강도 유지하고 체중 증가도 방지하는 1석2조 효과를 기대해야겠다. 다만 수렴해야 하는 가을의 특성상, 평소 땀을 흘리면 과도하게 지치는 분들은 너무 과격하지 않은 운동을 해서 체액 손실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분들은 낮은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가을 하늘을 만끽하며 가벼운 야외활동으로 건강한 가을을 보내기 바란다.

■이용운 한의사 프로필
서울대 정치학과- 동국대 한의학과- 해마루부부한의원 대표원장(현)-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현)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